계명대 동산병원, 뇌혈관내수술 시뮬레이터로 수술기법 전수

발행일 2019-09-15 16:45:48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뇌혈관 전문의에게 시연하며 국내 최초로 워크샵 개최

뇌혈관내수술용 시뮬레이터, 인체 혈관 구조와 비슷해 실제 수술처럼 유용

계명대 동산병원 신경외과 뇌혈관팀이 ‘뇌혈관내수술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뇌동맥류 폐색술 및 뇌혈관 혈전제거술’을 시연하는 장면.


계명대 동산병원 신경외과 뇌혈관팀이 최근 개발된 ‘뇌혈관내수술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타병원 뇌혈관 전문의들에게 최신수술기법을 전수해 눈길을 끌고 있다.

동산병원 신경외과 이창영·김창현 교수는 최근 동산병원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뇌혈관내수술 시뮬레이터 술기 워크숍’을 국내 최초로 개최해 ‘스텐트를 이용한 뇌동맥류 폐색술 및 뇌혈관 혈전제거술’을 시연했다.

‘뇌동맥류 폐색술’은 뇌동맥류의 치료법으로 대퇴동맥에 미세 도관을 넣고 이를 통해 백금 코일을 삽입하는 혈관 내 시술이다.

‘뇌혈관 혈전제거술’은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 뇌경색을 발생시키는 뇌혈관폐색병변에서 스텐트 및 카데터로 혈전을 제거해주는 혈관 내 시술법이다.

뇌혈관내수술용 시뮬레이터는 동산병원 신경외과 뇌혈관팀이 계명대 의용공학과 이종하 교수를 비롯해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차경래·노지형 박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우진 박사와 함께 수행하는 공동 연구과제중의 하나다.

이번 워크숍에는 연구팀이 적접 제작한 시뮬레이터와 협력 기업(메드트로닉)의 시뮬레이터를 포함한 2대의 모델을 사용해 시연했다.

신경외과 이창영 교수는 “뇌혈관내수술은 뇌동맥류 및 뇌혈관혈전폐색의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치료방법 중 하나이다”며 “이번 뇌혈관내수술용 시뮬레이터 시술 워크샵은 처음 뇌혈관내수술을 접하는 혹은 시작하는 단계의 뇌혈관전문의들에게 효과적인 수술 역량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뇌혈관질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신경외과 뇌혈관팀은 매년 300례 이상의 뇌혈관내수술과 개두술 등 400명에 달하는 뇌동맥류 환자를 치료하면서 현재까지 6천 례 이상의 뇌동맥류 수술을 시행했다. 또 최근 10년 동안 비파열성뇌동맥류 환자에서 사망률 0%라는 탁월한 진료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