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 수험생들 포항 청룡회관서 수능 마무리 준비

“울릉도 수험생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해병대가 2020학년도 대입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울릉지역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에게 숙식과 시험준비 장소를 지원하며 수능 뒷바라지에 애를 쓰고 있다.12일 해병대 1사단에 따르면 14일 대입 수능시험을 앞두고 울릉고 3학년 학생 27명과 교사 6명이 청룡회관에 머물면서 막바지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이들은 지난 10일 여객선을 타고 포항에 도착해 남구 동해면에 있는 해병대 복지시설 청룡회관에 짐을 풀었다.현재 외부인의 출입이 금지된 소규모 연회장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컨디션을 조절해 가며 마무리 시험공부에 한창이다.이들이 청룡회관에 머무는 동안 잠자리와 식사, 옷 세탁, 시험장까지 오가는 교통편 등에 드는 비용은 해병대 측이 전액 부담한다.울릉지역에는 수능 고사장이 없어 이곳 수험생들은 매년 시험을 치르기 위해 육지로 나가야만 한다.바닷길 특성상 날씨가 나쁘면 배가 다니지 않고 몸 상태 조절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매년 수능 시험을 4~5일가량 앞두고 포항을 찾는다.몇 년 전만 해도 울릉지역 수험생들은 수능 때만 되면 며칠 전부터 여객선을 타고 미리 포항으로 나와 자비로 식사하고 도서관을 찾아다니며 공부를 해야만 했다.2017년에는 울릉지역 수험생들이 수능 시험을 보기 위해 포항에 왔다가 지진으로 시험이 1주일 연기되는 바람에 17일 만에 집으로 돌아간 적도 있다.이 때문에 수험생이나 학부모, 교사 등은 올해 수능 시험이 별 탈 없이 치러지기를 바라고 있다.포항시와 재포울릉향우회는 앞서 지난 10일 포항여객선터미널에서 울릉지역 수험생에게 격려품을 전달했다. 이날 오후에는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이 청룡회관을 찾아 수험생들을 격려했다.해병대 1사단 관계자는 “수험생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른 숙박객에게도 조용해 달라는 양해를 구하고 있다”며 “청룡회관에서 공부한 수험생들이 수능에서 모두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란다”고 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포항지진 손배소송 현장 검증 포항지열발전소서 열려

포항지진 손해배상 소송과 관련해 재판부와 원·피고 측이 11일 포항지열발전소에서 현장 검증을 했다.이날 현장 검증은 지진 피해 시민들로 구성된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범대본)’가 대한민국 정부와 넥스지오를 상대로 지난해 10월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 절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지난달 14일 열린 제2차 변론기일 당시 원고인 범대본은 촉발 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 지열발전소에 대한 현장검증을 요구했고, 재판부는 필요성을 인정해 이를 채택했다.현장 검증에는 재판부인 대구지법 포항지원 1민사부 관계자를 비롯해 모성은 범대본 공동대표 등 원고와 원고 측 변호인, 산업통상자원부와 넥스지오 등 피고 측 변호인, 지진피해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이들은 발전소 안팎을 둘러본 뒤 지열발전소의 작동 원리와 시추 작업 시스템, 각 시설물의 제원과 관리 여부 등을 확인했다.재판부는 특히 지열발전소 시설물의 소유자와 공급처, 시추봉 등 일부 시설물 철거 여부와 현재 상황 등을 꼼꼼히 확인하면서 원고와 피고 양측의 쟁점 사항을 직접 챙겼다.지열발전소 주관사인 넥스지오와 원고 측의 날선 공방은 이날 현장 검증에서도 계속됐다.지열발전 시설물 설명에 나선 넥스지오 관계자는 “포항 지진은 지열발전소 탓이 아니다. 지열발전소는 아직 시험 운전조차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이에 대해 모성은 범대위 공동대표는 “지열발전을 위한 땅속 물 주입 기록과 수리자극에 의한 유발 지진 기록이 존재하는데도 지열발전 주관사는 ‘시운전도 하지 않았다’는 어이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대구지법 포항지원은 다음달 23일로 예정된 3차 변론기일에서 이날 현장검증을 통해 확인된 내용을 위주로 양측의 주장을 들을 예정이다.범대본은 포항지진 직후 결성됐고 지난해부터 소송인단 1만2천867명을 모집해 대한민국 정부와 넥스지오, 포스코 등을 상대로 지진 관련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이와 별도로 포항지진 공동소송단도 국가와 포항지열발전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정부조사연구단은 2017년 11월15일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 때문에 촉발됐다는 조사 결과를 지난 3월20일 발표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포항서 공사 편의 대가 상품권 받은 해경 직원 벌금 400만 원

헬기 격납고 공사감독에서 각종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수백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해경 직원에게 벌금형이 내려졌다. 대구지법 포항지원 형사1단독 신진우 판사는 지난 8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일명 김영란법) 혐의로 기소된 해양경찰관 A(46)씨에게 벌금 400만 원을 선고했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소속인 A씨는 지난해 2월 포항해양경찰서 헬기 격납고 신축공사에 대한 감독 업무를 담당하면서 공사를 맡은 건설업체 대표 B씨로부터 28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재판부는 “범행 경위와 수법, 금품 규모, 공직자 등에 대한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려는 청탁금지법의 목적에 비춰 죄질을 가볍게 볼 수 없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독도 추락 헬기 실종자 수색 기상악화로 난항

독도 헬기 추락사고 발생 8일째인 7일 수색 당국이 기상 악화로 사고 해역 정밀 수색에 어려움을 겪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동해 중부 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내려졌고, 사고 해역에는 2.5~3.5m 안팎의 높은 파도가 일었다. 이 때문에 항공기 및 함선 등을 동원한 해상 수색은 정상적으로 진행됐지만 해군 청해진함과 광양함의 원격 무인잠수정(ROV)을 활용한 수중 수색을 이날 오후 중단했다. 수색 당국은 기체발견 지점 주변해역을 8개로 나눠 수색하는 한편 함선과 항공기, 드론 등을 투입해 실종자와 유실물을 찾고 있다. 하지만 풍랑주의보가 해제될 때까지 수중 수색이 어려워 실종자 수색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수색 당국은 전날 야간 수색에서 이미 시신을 수습한 서정용(45) 정비실장의 기동복 상의를 인양했다. 해경 관계자는 “기상 여건이 좋아지면 곧바로 수중 수색을 재개할 것”이라며 “남은 실종자를 찾을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전날 포항에서 김포공항 조사위 격납고로 옮겨진 추락 헬기의 주 동체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다. 조사위는 조사 상황에 따라 동체에서 회수된 부품을 프랑스 에어버스 본사로 보내 정밀 분석을 의뢰할 방침이다. 수색 당국과 조사위는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꼬리 날개에 탑재된 블랙박스를 회수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조사위 관계자는 “현재 조사 초기 단계로 주요 부품을 살피는 기체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블랙박스가 회수되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달 31일 오후 11시26분께 응급환자와 보호자, 소방대원 5명 등 7명이 탄 중앙119구조본부 소속 EC225 헬기가 독도에서 이륙한 직후 바다로 떨어졌다. 수색 당국은 최근까지 독도 해역에서 이종후(39) 부기장과 서정용(45) 정비실장, 조업 중 손가락이 절단돼 이송되던 선원 윤영호(50)씨의 시신 3구를 수습해 계명대 동산병원 등에 안치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해군 광양함 헬기 추락 독도 해역 도착…청해진함과 수중 탐색

독도 헬기 추락사고 발생 7일째인 6일 수색 당국이 실종자 수색을 위해 해군 광양함을 사고 해역에 추가 투입했다.범정부현장수습지원단에 따르면 전날 부산 영도 조선소에서 정비를 마치고 독도 해역으로 출발한 광양함은 이날 오후 1시께 현장에 도착했다.광양함은 잠수요원이 수심 90m에서 구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최대 8명까지 수용이 가능한 감압 챔버 2개가 있다.또 청해진함처럼 로봇팔 2개, 카메라 9대, 절단기 등이 장착된 무인잠수정(ROV)과 크레인도 갖춰 수색 당국은 실종자 수색과 헬기 꼬리 인양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범정부현장수습지원단 관계자는 “실종자 수색 및 인양 작업과 헬기 꼬리 인양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기 어려웠으나 광양함 투입으로 병행 작업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헬기 꼬리 부분은 현재 동체 발견 지점으로부터 114m 떨어진 수심 78m 지점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수색 당국은 꼬리 부분의 손상이 심하지 않은 만큼 블랙박스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블랙박스가 확보되면 분석을 통해 이륙 후 기체의 이상 징후와 헬기 조종사가 본부와 교신했거나 교신을 시도한 내용 등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헬기 동체는 앞서 지난 3일 오후 독도 인근 해역에서 인양돼 4일 오전 청해진함에 의해 포항신항에 도착했다.도착 당시 동체는 조종석이 있는 앞부분과 꼬리부분이 잘려나간 상태였다.헬기 동체는 사고 원인 조사를 위해 저상 트럭에 실려 이날 오후 5시 30분께 김포공항 안에 있는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조사위원회 창고로 옮겨졌다.한편 지난 5일 오후 헬기 동체를 인양했던 위치에서 수습된 실종자의 신원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유전자(DNA) 검사를 통해 손가락 절단 부상을 입었던 선원 윤영호(51)씨로 확인됐다.윤씨의 시신은 이날 오전 대구공항 도착 후 계명대 동산병원으로 이송됐다.지금까지 이종후(39) 부기장과 서정용(45) 정비실장, 선원 윤영호(51)씨 등 실종자 3명의 시신이 수습됐다.수색 당국은 이날도 함선 21척과 항공기 6대, 잠수사 117명을, 독도경비대 10명을 투입해 해상 및 수중 수색을 실시하고, 접근이 불가능한 해안가는 드론 4대를 투입해 정밀 수색을 했다.사고 헬기는 지난달 31일 오후 11시26분께 독도에서 응급 환자를 태우고 이륙한 지 2~3분 만에 해상으로 추락했다.당시 헬기에는 조종사와 구급대원, 응급환자 등 총 7명이 타고 있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포항함체험관 개장 9년 만에 관람객 100만 명 돌파

포항 동빈내항에 자리한 ‘포항함체험관’이 개장 9년 만에 관람객 100만 명을 돌파했다.5일 포항시에 따르면 지난 4일 포항함체험관에서 해군·포항시·보훈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람객 100만 명 돌파 기념행사가 열렸다.이날 100만 번째 방문객은 안보교육을 위해 단체로 방문한 포항 아이클유치원생 50명이다.김종식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은 100만 번째로 방문한 단체 관람객을 대표해 아이클유치원장에게 꽃다발과 기념품을 전달했다.포항함은 1984년 취역해 2009년 퇴역한 1천200t급 함선으로, 2010년 백령도 해역에서 침몰한 천안함과 같은 제원의 함정이다.포항시는 이 함정을 해군으로부터 무상으로 넘겨받아 남구 송도동 동빈내항에 정박시키고, 2010년 6월12일 ‘포항시민의 날’에 개관해 안보교육과 선상 병영체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그간 지역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중·고교, 보훈단체 등 각종 단체방문이 주를 이뤘고, 일반 시민과 외지 관광객들의 방문도 줄을 잇고 있다.포항함체험관에는 홍보관, 안보관, 체험관, 고 한주호 준위 동상 등이 있다.또 천안함 피격 사건으로 전사한 46명과 수색 작업 중 숨진 고 한주호 준위를 기리는 추모관을 마련해 방문객들이 참배와 헌화를 할 수 있도록 했다.포항함체험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무휴로 관람료 없이 입장할 수 있다.조현율 포항시 국제협력관광과장은 “많은 관광객이 인근 죽도시장과, 포항운하, 영일대해수욕장을 연계해 포항함을 방문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관람객 안전을 위해 안전점검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독도 헬기 추락사고 닷새째…실종자 5명 수색 총력

독도 소방헬기 추락사고 발생 닷새째인 4일 수색 당국이 대대적인 수색을 벌였으나 추가로 발견된 실종자는 없었다.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해군과 함께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함정 14척과 항공기 6대를 독도 인근 사고 해역에 투입해 광범위한 해상 수색을 벌였다.동해 중부 전 해상에 내려진 풍랑주의보는 오전 6시에 해제됐으나 파고가 높아 수중 수색은 오후 1시부터 재개됐다.수중 수색에는 해군·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관계기관의 ‘사이드 스캔 소나’, 무인잠수정, 포화 잠수장비, 독도 인근 해저지형 자료 등 관련 장비가 동원됐다.조류 등으로 실종자가 해안가로 밀려올 가능성도 있어 독도경비대와 소방대원뿐 아니라 드론까지 동원해 독도 주변 해안가까지 정밀 수색을 진행했다.하지만 이날 오후 6시까지 추가 실종자 발견은 없었다. 헬기 동체로 추정되는 물체 2점 만이 수거됐다.지난 3일 오후 2시께 독도 해역에서 인양된 소방헬기 동체는 이날 오전 1시께 해군 청해진함에 의해 포항 신항에 도착했다.헬기 모습은 프로펠러와 꼬리 날개가 떨어져 나간 채 심하게 훼손됐으며, 조종석 앞부분 동체 패널도 상당 부분 떨어져 나간 상태였다.사고 헬기는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있는 서울 김포공항으로 이송될 예정이다.하지만 블랙박스가 아직까지 회수되지 않아 사고 원인 규명에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블랙박스는 헬기 동체와 꼬리 날개 중간 지점에 있어, 수색 당국은 블랙박스를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현재 동체는 몸통 일부만 남은 상태로 수색 당국은 꼬리 등 남은 부분을 수색 중이다.헬기 꼬리는 지난 수중 수색 중 헬기 동체와 약 90m 떨어져 있는 지점에서 최초 발견됐다.해경 관계자는 “동체나 꼬리 부분의 파손이 심해 블랙박스 존재 여부가 불투명하다”며 “확인이 필요한 작업”이라고 했다.해경에 따르면 헬기 꼬리 인양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논의 중이다.한편 지난 2일 독도 해역에서 수습한 남성 시신 2구의 신원은 이종후(39) 부기장과 서정용(45) 정비실장으로 최종 확인됐다.국립과학수사연구원 대구과학수사연구소 DNA 분석 결과와 해경 정밀지문 감식 결과가 모두 일치한다고 해경은 설명했다.병원과 유족은 비공개로 장례절차를 준비 중이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독도 인근 해상서 소방헬기 추락 2명 사망 5명 실종

독도 인근 해상에서 추락한 소방헬기가 사고 나흘만인 3일 인양됐으나 헬기 내부에서 실종자가 추가로 발견되지 않았다. 구조 당국은 계속해서 사고해역에 대한 정밀수색을 이어가고 있다.지난달 31일 오후 독도 인근 해상에서 소방헬기가 추락해 2명이 숨지고 5명이 실종됐다.3일 소방청과, 동해지방해양경찰청, 독도경비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를 기해 동해상에 풍랑 예비특보가 내려지면서 실종자 추가 수습과 동체 인양에 나섰다.해군은 동체 인양을 위한 고정작업 및 유실 방지 그물망 설치를 마무리하고 오전 11시32분부터 동체를 수중 25m까지 끌어올린 뒤 안전해역으로 이동했다.이어 오후 2시4분께 사고 헬기는 청해진함 갑판으로 완전히 올라왔다.하지만 헬기 내부를 수색한 결과 추가 실종자는 발견되지 않았다.관계 당국은 애초 무인잠수정으로 확인한 동체 내 실종자 1명이 파손된 기체 일부와 함께 인양 중 유실된 것으로 판단했다.동해지방해양경찰청 관계자는 “동체 내 실종자가 있던 기체 주위에 유실 방지 그물망을 이중으로 설치했으나, 떨어져 나가는 기체 일부와 내부 장비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함께 유실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인양된 헬기에서 블랙박스를 회수했는지 여부는 이날 오후 6시 현재까지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해군 청해진함에 인양된 헬기는 이른 시일 내 포항항으로 이동한 후 사고원인 조사 등을 위해 김포공항으로 옮겨질 예정이다.관계 당국은 소방헬기 동체에서 유실된 시신이 동체 인양 지점 인근에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기상여건이 나아지면 해당 지점 주변을 철저히 수색할 예정이다.또 나머지 미발견 실종자 5명에 대해서도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해 해상 수색에 나서는 한편 사이드스캔소나, 무인잠수정 등 관련 장비를 총동원해 수중 수색도 병행할 방침이다.해경은 동체 밖에서 발견한 시신 2구를 2일 오후 9시께 심해잠수사 포화 잠수를 통해 인양 수습, 3일 오전 소방헬기로 울릉도에서 계명대 동산병원으로 이송했다.한편 지난달 31일 오후 11시28분께 독도에서 환자와 보호자, 소방구조대원 등 모두 7명이 탑승한 소방헬기가 이륙 후 인근 200~300m 지점에 추락했다.사고 당시 독도 주변 해역은 맑은 가운데 초속 10m 안팎의 바람이 불고 있었다.소방헬기는 독도 인근 어선에서 작업하던 선원이 손가락을 다쳤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독도에서 대구에 있는 병원으로 환자를 이송하던 중이었다.사고 현장을 목격한 독도경비대 관계자는 “남쪽으로 이륙하던 헬기가 비스듬히 가다가 고도를 낮추기에 이상해서 봤더니 바다에 추락했다”며 “폭발음이나 불꽃은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사고가 나자 관계 당국은 독도 인근 해상에 해경 경비함정 20여 척, 해군 항공기 10여 대, 심해잠수사 50여 명 등을 급파해 수색작업을 벌였다.사고 발생 14시간 만인 지난 1일 오후 2시께 헬기 동체가 독도 남서방 600m, 수심 72m 지점에서 제일 먼저 발견됐다.발견 당시 헬기 동체는 거꾸로 뒤집혀 프로펠러가 해저 면에 닿아 있는 상태였다.이어 헬기 꼬리가 동체로부터 완전히 분리돼 90m 떨어진 곳에서 확인됐다.무인잠수정을 통해 외부에서 제한적으로 확인한 결과 동체 내부에서 1구, 꼬리 부분 인근에서 2구 등 시신 3구가 발견됐다.동체 내 시신 1구는 헬기 구조물에 가려 발부분만 확인됐으며 꼬리 쪽에서 발견된 시신 2구의 위치는 동체로부터 각각 110m와 150m 지점에 있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독도 해상 추락 헬기, 과거 유럽서 대형사고 낸 기종

지난달 31일 독도 인근 해상에서 추락한 소방헬기가 과거 해외에서 대형 인명사고를 낸 헬기와 동일기종으로 확인됐다.3일 소방청에 따르면 사고 헬기는 유로콥터(현 에어버스헬리콥터스)가 만든 EC-225 기종으로, 길이 19.5m, 높이 4.97m, 폭은 4.1m에 이르는 28인승 대형헬기다.적외선탐색장비와 산불진화장비, 야간비행장비까지 갖춘 다목적용 헬기로, 2016년 3월 인명구조와 산불진화 등의 용도로 440억 원에 도입됐다.EC-225 헬기는 그간 국내에서 사고가 난 이력이 없지만 해외에서는 보고가 이뤄졌다.독도 사고 헬기 도입 한 달 뒤인 2016년 4월 노르웨이 해상에서 같은 기종의 헬기가 운항 중 본체에서 주 회전날개가 갑자기 떨어져 나가는 사고가 일어났다.당시 사고로 헬기에 탑승했던 13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같은 해 6월 유럽항공안전청(EASA)은 EC-225 기종의 운항금지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소방청 관계자는 “당시 운항금지 명령 대상은 일반 항공기로, 긴급항공기는 예외사항이었다”며 “헬기 제작사의 개선조치 사항을 받아들여 조치하고 최종검사도 끝내 다시 운행했다”고 밝혔다.이 관계자는 “독도 사고 헬기는 노르웨이 사고 헬기와 같은 기종이지만 같은 결함으로 사고가 일어났는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앞서 지난 2월에는 독도 사고 헬기 제조사에서 만든 다른 기종인 AS365-N3 기종이 경남 합천댐 인근에서 훈련 중 추락한 바 있다.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독도 헬기 사고와 관련해 같은 기종의 헬기를 전반적으로 점검하라고 지시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속보]독도 해상서 소방헬기 추락…환자 소방대원 등 7명 실종

독도 인근 해상에서 소방헬기가 이륙 2분 만에 추락했다.1일 경북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후 11시26분께 울릉군 독도에서 환자 1명과 보호자 1명, 소방구조대원 5명 등 총 7명이 탑승한 중앙119구조본부 소속 헬기가 이륙 후 인근 200~300m 지점에 추락했다.사고 헬기는 독도 인근 어선에서 작업하던 선원이 손가락을 다쳤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독도에서 대구에 있는 병원으로 환자를 이송하던 중이었다.사고 당시 독도 주변 해역은 맑은 가운데 초속 10~12m 안팎의 바람이 불고 있었다.경북지방경찰청 소속 독도경비대 관계자는 “남쪽으로 이륙하던 헬기가 비스듬히 가다가 고도를 낮추길래 이상해서 봤더니 바다에 추락해 119에 신고했다”고 말했다.사고 직후 소식을 접한 소방당국은 독도경비대에 협조를 요청, 공군의 조명탄 지원을 받아 해군 경비함정과 헬기 등을 급파해 수색에 나섰다.그러나 날이 어둡고 수심이 깊은 탓에 이날 오전 6시 현재까지 추락 헬기나 탑승자는 발견하지 못했다.날이 밝으면서 사고 현장에 심해잠수사 등 잠수사 40여 명이 투입되고, 국방부와 해경도 독도 인근 해상에 헬기 12대와 함정 30여 척을 급파해 구조작업에 나섰다.구조 당국은 현재까지 소방헬기의 정확한 추락 지점이 특정되지 않아 독도 인근 해상을 비교적 폭넓게 수색하고 있다.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0시30분께 사고 소식을 접한 뒤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사고 주변 해역을 운항 중인 모든 선박을 동원해 생존자 구조 및 실종자 수색에 만전을 기하라”고 주문했다.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사고 관련 긴급 영상회의를 주재했다. 한편, 사고 헬기는 소방당국이 지난 2016년 3월 인명구조와 산불진화 등을 위해 도입한 EC-225 기종이다.프랑스 유로콥터에서 생산돼 최대 시속 250㎞, 최대 28명까지 탈 수 있고 5시간까지 비행이 가능하다.야간 비행 장비와 적외선 탐색 장비 등을 장착해 악천후나 야간에도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국내 사고 이력은 없으나 해외에서는 2016년 4월 노르웨이 해상을 지나던 헬기의 주 회전날개가 본체에서 갑자기 떨어져 나가는 사고로 헬기에 탑승했던 13명이 사망했다.두 달 뒤 유럽항공안전청(EASA)은 해당 기종의 운항금지 결정을 내렸으며, 노르웨이 정부는 2017년 7월에서야 운항금지 조치를 풀었다.사고수습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포항남부경찰서에서 진행된 사고 브리핑에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기체결함 의혹에 정비부분 이상은 없었다고 밝혔다.성호선 영남 119특수구조대장 “해당 기종은 지난 9월 23일부터 한 달여 간 정기점검을 받았다”면서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이번 환자이송에 투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인기에 포항 구룡포도 ‘핫 플레이스’

최근 한 방송사의 드라마인 ‘동백꽃 필 무렵’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주요 촬영지인 포항 구룡포가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이 드라마는 주인공 동백(공효진)과 용식(강하늘)의 로맨스를 중심으로 한 어촌마을의 소박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극 중 미혼모로 나온 동백이 아들 필구를 키우기 위해 터전을 잡은 ‘옹산 게장거리’는 포항시가 올해를 ‘포항 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관광객 700만 명을 유치하기 위해 ‘포항 12경’으로 재선정한 곳 중 하나인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다.전체 길이 457m인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는 바다와 접해 풍광이 아름답고 1920~1930년대 모습을 간직한 목조주택이 많다.과거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의 촬영지며, 2012년 12월 국토해양부가 주최한 ‘제2회 대한민국 경관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관광지이기도 하다.골목골목이 동화를 연상케 하는 공간으로서 드라마 촬영지 섭외자들 사이에서는 촬영 콘셉트에 맞는 최적지로 평가되고 있다.포항시에 따르면 최근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를 찾는 관광객은 평일 1천여 명, 주말에는 4천~5천여 명에 이른다.주말의 경우 읍내 도로와 주차장이 외지에서 밀려드는 차를 수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관광객이 몰리면서 주민들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다.드라마 속 여주인공 동백의 가게인 ‘까멜리아’은 현재 마을 주민들의 예술활동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 곳으로 관광객들의 포토존 1순위이기도 하다.드라마 포스터를 촬영한 ‘구룡포공원’도 구룡포항과 읍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등 풍광이 아름다운 명소로 소문난 곳이다.최근 공원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드라마 속 주인공처럼 포즈를 취하는 관광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구룡포에 있는 짬뽕식당과 찐빵가게, 국수가게도 입소문을 타고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일본인 가옥거리 인근 한 식당업주는 “드라마 방영 이후 외지 손님이 늘면서 매출이 20%가량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포항시 관계자는 “드라마 방영을 계기로 일본인 가옥거리에 포토존이나 각종 홍보물을 추가 설치하고 호미곶 및 과메기 등과 연계해 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한국·호주 해군, 포항 앞바다서 ‘해돌이-왈라비’ 연합훈련

한국과 호주 양국 해군이 지난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간 포항 인근 해상에서 연합훈련인 ‘해돌이-왈라비 훈련’을 실시했다.해돌이는 한국 해군의 돌고래 캐릭터이고, 왈라비는 호주를 상징하는 캥거루과 동물이다.2012년 최초 실시한 해돌이-왈라비 훈련은 올해로 6회째를 맞았다.한국 해군은 이번 훈련에 4천400t급 구축함인 최영함(DDH-Ⅱ), 2천500t급 호위함인 전북함(FFG), 수상함, 잠수함 등 함정 6척과 P-3 해상초계기, 링스 해상작전 헬기 등 항공기 6대를 투입했다.호주 해군에서는 6천300t급 이지스구축함인 호바트함과 MH-60 헬기 1대가 훈련에 참여했다.호바트함은 이지스 체계를 갖춰 다중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탄도미사일 요격이 가능한 SM-2 요격 미사일도 탑재하고 있다.이 함정은 훈련에 앞서 지난 22일 ‘2019 국제해양방위산업전’ 참가를 위해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했다.호주 해군 장병들은 지난 24일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열린 ‘제74회 유엔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6·25전쟁에서 전사한 호주 장병을 참배했다.해군 관계자는 “양국 연합훈련에서 전술기동·대잠전·대공전·대함사격 훈련 등을 실시해 연합작전 수행 능력과 상호 운용성을 강화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말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하라” 포항시민 2천 명 국회 앞 상경집회

2017년 11월 발생한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 시민들이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상경 집회에 나섰다.11·15촉발지진 포항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와 재경포항향우회 등 포항시민 3천여 명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특별법 제정 촉구 상경 시위를 열었다.집회는 풍물단 공연을 시작으로 피해주민 대표 호소문 낭독, 결의문 낭독, 구호제창, ‘우리의 소원은 특별법 제정’ 개사곡 합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참가자들은 ‘포항시민 다 죽는다 살려다오’, ‘피해보상 포항경기회복’, ‘촉발지진 피해보상’, ‘지진피해 특별법 빨리 제정’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로 파도를 타면서 구호를 외쳤다.집회 분위기가 달아오르면서 ‘가해자는 사과하고 배상하라’, ‘지진으로 다 죽은 포항경제 살려내라’, ‘촉발 지진은 정부가 인정한 인재(人災)다’라고 적힌 대형 플래카드가 현장을 뒤덮자 여기저기서 큰 환호성이 터지기도 했다.집회 참가자 김난도(68·포항시 흥해읍)씨는 “국회에서 여야가 정쟁을 그만하고 지진 특별법 제정에 힘을 써줬으면 좋겠다”면서 “지진으로 포항 경제가 다 죽을 판”이라고 호소했다.공원식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실질적이고 완전한 피해배상과 지역 재건, 진상 규명의 내용을 담은 특별법 제정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국회가 포항 시민의 고통을 생각한다면 이번 정기국회에서 우선법안으로 포항지진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포항이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박명재(포항 남울릉) 의원과 김정재(포항 북) 의원은 “지진 특별법 제정에 여야가 없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다른 당과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입을 모았다.이날 범대위 공동위원장단은 더불어민주당 및 한국당 당사를 방문해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각각 만나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호소문을 전달하기도 했다.포항지진 특별법은 현재 해당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계류 중이다.한편 정부합동조사단은 지난 3월20일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에 의한 ‘촉발지진’이라는 최종 결론을 발표했다.포항 시민들의 대규모 집회는 포항 지진의 원인을 지열발전소로 지목한 정부합동조사단의 발표가 나온 후 이번이 네 번째다.지난 4월2일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에서 시민 3만여 명이 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범정부궐기대회를, 같은 달 25일에는 세종 정부청사 앞에서 지열발전소 선정과 유치 책임자 처벌, 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이어 지난 6월3일에는 11·15촉발지진 포항범시민대책위원회를 비롯해 포항시민 1천여 명이 국회의사당 앞에서 특별법 제정 촉구 상경 시위를 열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포항지열발전 안정성검토TF 포항서 7차 회의

“현재 포항에서 발생하는 여진은 큰 지진이 난 뒤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윌리엄 엘스워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교수는 29일 포항시청에서 열린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TF)’ 7차 회의 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큰 지진 이후 발생하는 산발적인 여진은 땅이 안정화 단계로 가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엘스워스 교수는 “포항지열발전소는 전 세계 지진 연구학자들의 각종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의미 있는 장소”라고 전제한 뒤 “지진 발생 원인을 계속해서 연구하다 보면 세계 지진 사에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지열발전소 시추탑 철거에 따른 위험성과 관련 “전 세계에서 그간 수많은 석유 시추탑이 철거됐지만 지진 위험이 나타난 사례는 없다”며 큰 문제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존 타우넨드 뉴질랜드 빅토리아대학교 교수는 “포항지진 이후 지열발전소 폐쇄를 둘러싼 법적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고 들었다”면서 “지열발전과 지진 발생에 따른 연구 측면에서 일부 시료를 채취할 필요성이 있을 수도 있지만 단순 철거에 따른 지진 위험은 무시해도 된다”고 했다.이진한 고려대학교 교수는 최근 모 대학 연구팀이 44년 이내 동해 일대에서 규모 5.0 이상 지진이 한 번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콕 집어서 포항이라고 한 건 아니고 동해 일대에 전체적으로 그 정도 빈도로 일어날 수 있다고 한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TF 위원들은 간담회에 앞서 이날 오전 포항지열발전소 현장을 방문해 시추공을 확인하고 포항시 관계자로부터 지열발전 과정과 현황을 청취했다.이강근 TF 위원장(대한지질학회장)은 “시급한 과제는 포항지열발전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파악하는 것”이라며 “시추기에 심부 지진계를 설치하기 위해 장비를 주문했으며, 앞으로 예상되는 위험을 분석해 포항시민과 소통에 힘쓰겠다”고 말했다.한편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TF는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단장을 역임한 이강근 서울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대한지질학회·한국자원공학회가 추천한 지진·지질·지하수·시추공학 분야 전문가 7명과 포항시가 추천한 전문가 및 시민대표 각 3명 등 총 14명으로 구성됐다.TF는 당초 다음달 초까지인 운영 기간을 연말까지 연장하고, 내년 1월 중순께 활동 보고서를 내는 방안을 추진한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30일 국회 앞 집회

‘포항 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상경 집회를 연다.28일 범대위에 따르면 30일 오후 1시 서울 국회 정문 앞과 청와대 앞에서 포항시민과 출향인이 참여하는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집회를 개최한다.범대위는 지난 3월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 노동계, 경제계, 종교계, 정치인, 교육 및 문화계 등 60여 개 단체 대표가 참여한 범시민 단체다.이날 집회에는 포항 흥해읍과 장량동 등 지진 피해가 심한 지역의 이재민을 비롯해 시민과 재경향우회원 등 3천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범대위는 청와대 앞에서 이미 여러 단체의 집회가 이어지는 점을 고려해 청와대 앞에서는 일부 인원만 집회를 열고 국회 앞 집회에 집중하기로 했다.현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법안소위에는 2017년 11월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 피해구제와 진상 규명을 위해 여야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특별법안 4건이 상정돼 있다.범대위는 그간 여야 지도부는 물론 해당 상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등을 만나 특별법 조기 제정의 필요성을 설명했지만 여야 간 견해 차이로 큰 진전이 없는 상태다.이에 따라 이번 집회를 통해 포항시민의 고통과 직결되는 특별법안이 여야 합의로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적 이해와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공원식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2017년 11월 지진 발생 이후 이재민 2천여 명은 아직도 임대아파트 등 임시주택에 살고 있고, 이 중 300여 명은 차가운 실내체육관이나 이동식 컨테이너에서 하루하루를 힘들게 보내고 있다”며 “정치권이 지진 2주년이 되는 다음달 15일까지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김웅희 기자 woong@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