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다음주 중 국회 복귀 가닥...3차 추경처리는 불참

미래통합당이 다음주 초 국회로 복귀한다.다만 3일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했다.미래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2일 비상대책회의 이후 국회 복귀 시점을 두고 “다음주 초 쯤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다만 구체적 날짜에 대해서는 “상황을 봐가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통합당이 앞서 11일까지 시한을 주지 않으면 추경 심사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밝혀온 만큼 4일에 다시 소집될 임시국회부터 등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신네(민주당)가 독주하니까 당신네한테 추경 심사를 맡기고 그 다음에 우리가 본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하지만 통합당의 ‘원내 투쟁’을 명분으로 한 국회 복귀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각 현안마다 충돌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여야 간 갈등은 더욱더 깊어질 것이란 전망이다.특히 민주당이 1호 당론법안으로 추진 중인 일하는 국회법과 공수처 관련 후속법안, 대북전단 살포금지 법안을 둘러싸고 극한 대치가 벌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게다가 통합당 역시 위안부 피해자 진상규명 국정조사를 비롯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탄핵 소추 카드까지 검토하고 있어 정국의 휘발성은 최고 수준으로 높아진 상황이다.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에 대한 탄핵 소추를 해야하는게 아니냐는 의견이 당내에서 많이 나오고 있다”면서 조만간 해임건의안을 제출할지 탄핵소추를 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아울러 국회에 복귀하면 상임위원 재배정을 할 예정이다.앞서 언급한대로 박병석 국회의장의 상임위 강제 배정은 위헌이라고 밝힌 이상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원하는 상임위를 물어본 후 재배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한편 통합당 안팎에선 국회 복귀 행보와는 별개로 ‘대권 주자’가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김 위원장은 일각에서 나오는 ‘윤석열 대권론’에 대해선 “검찰총장이 무슨 대통령 후보냐. 할 수가 없지 않나”면서도 “나중에 윤 총장이 그만둔 다음에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는 그때 가서 봐야 하는 것”이라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이상훈 기자 hksa707@idaegu.com

수성구와 경산 통합경제권 프로젝트 추진에 촉각 곤두세우는 대구·경산 택시업계

최근 대구 수성구청이 발표한 ‘수성·경산 통합경제권 프로젝트’에 택시사업이 포함되면서 대구와 경산 간의 해묵은 택시 사업구역 논쟁이 재 점화되고 있다. 지난 1일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민선7기 2주년을 맞아 경북 경산시와 경제 교류 및 협력을 통한 ‘통합경제권’ 조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지역사회를 깜짝 놀라게 했다. 수성구청 등에 따르면 사실상 한 생활권이었던 수성구와 경산시가 생활권 경계를 허물고 경제권을 통합하자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이다. 이에 40년을 넘게 이어져온 대구와 경산 간의 택시 사업구역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문제는 수성구와 경산시는 경계구역이 강이나 도로 등으로 정확히 갈려 있지 않아 애매모호한 부분이 많다는 점이다. 당장 수성구민과 경산시민들도 정확한 경계점을 모르는 사람이 거의 대부분일 정도다. 여객자동차운수법에 따르면 택시는 구역 사업이다. 허가받은 구역에서만 영업을 할 수 있다. 만약 허가받지 않은 곳에서 영업을 하다 적발되면 사업구역 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대구택시업계와 경산택시업계는 사업구역을 놓고 오랫동안 격렬히 대립해 왔다. 경산택시가 구역을 넘어온 대구택시를 의도적으로 기다리고 있다 카메라로 촬영해 ‘사업구역 위반차량’으로 신고하는가 하면, 반대로 대구택시업계도 경산택시가 넘어오기만 하면 기다렸다는 듯이 고발해 왔다. 수성구청에 따르면 사업구역 위반으로 고발되는 건수가 한 달에 수백 건에 달할 정도다. 이로 인해 사업구역을 넘어가는 것을 꺼리게 됐고 이는 자연스레 경계를 넘어가는 고객에 대한 승차 거부로 이어졌다. 게다가 사실상 한 생활권임에도 불구하고 택시를 타고 경계지점을 넘는 순간 요금의 20%가 할증으로 붙고, 야간에는 20%가 추가로 붙는 등 양측의 사업구역 문제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피해로 이어졌다. 대구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 서덕현 전무는 “대구도시철도가 경산 하양까지 이어지고 버스는 무료 환승도 되는 현실에 정작 택시만 사업구역에 묶여 있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며 “같은 생활권인 대구와 경산을 한 사업구역으로 묶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 경기, 경남 등 타 시·도에서도 불편 민원에 따른 택시사업구역을 통합하는 사례가 이어지는 등 통합 당위성의 목소리가 점점 힘을 받고 있는 형국이다. 또 수요에 비해 과다 공급돼 매년 감차에 들어가고 있는 대구 택시업계와 오히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증차 중인 경산 택시업계가 통합되면 예산 절약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양측의 해묵은 사업구역 논쟁이 업계의 이권다툼이 바닥에 깔려 있는 만큼 쉽게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업구역이 나눠져 상대적으로 영업이득을 보고 있던 경산 택시업계가 손해 볼 것이 뻔한 통합을 순순히 허락하겠냐는 것이다. 대구시 허종정 택시물류과장은 “택시의 사업구역 문제는 면허 가격, 손님 수요 등 업계의 첨예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는 쉽지 않은 문제”라며 “행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업계가 상생해야 하는 부분이다. 대구만 이득인 상황에서 이를 경산에 어떻게 납득시켜야 할 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엽 기자 sylee@idaegu.com

민주당 3차 추경 속도전, 증·감액 심사...통합당은 ‘장외심사’

국회 상임위원장을 독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속전속결로 심사하고 있다.미래통합당은 민주당의 단독 상임위원장 임명에 반발해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불참함에 따라 여당 단독으로 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진행됐다.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일정에 불참하고 있는 통합당을 향해 “국민을 위해 일할 생각이라면 오늘이라도 즉시 국회로 들어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해야 한다”고 밝혔다.김 원내대표는 국회 최고위원회에서 “전시에 준하는 비상 상황인데 통합당 때문에 3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더는 늦출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그는 일각에서 제기된 ‘추경 졸속 심사’ 비판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4일 제출 전부터 정책위를 중심으로 충분한 당정 협의를 거쳤고, 제출 이후에는 상임위별 간담회와 당정 협의로 사전심사를 해왔다”며 “이번 주 심사 과정만 추경심사의 전부가 아니다”고 말했다.반면 통합당은 졸속 심사를 우려하면서도 심의에는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주호영 원내대표는 법조인 출신 의원들과 이날 국회에서 만나 추경 심사와 관련해 “저희들은 충분한 심의를 할 용의가 있다면 들어가겠다. 이렇게 뺨을 맞았어도 국민을 위해 제대로 심사하겠다는데 (여당에서) 거부했다”며 “4일 만에 35조 원이 넘는, 하루에 10조 원씩 이런 통과의례에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대신 장외에서 3차 추경안에 소상공인 생존자금 5조 원을 반영하라고 정부와 여당에 촉구했다.통합당 최승재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3차 추경에 편성된 소상공인 관련 예산은 소상공인 지원효과가 미비한 소모성 예산이라면서 생색내기용 예산을 전부를 생존자금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최 의원에 따르면 민주당 주도로 하루만에 치러진 3차 추경 심사는 정부 원안 35조3천억 원에서 3조1천311억 원 8.9%가 증액된 채 의결됐고 소상공인 지원 관련해서는 소상공인 융자지원이 5천억 원으로 늘어났다.이와 관련, 그는 “당장의 대출을 통해 임대료와 알바생 임금을 막는다고 해서 끝난 게 아니다”라며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출로 연명하는 소상공인들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일은 시간문제다”라고 지적했다.그러면서 “또 빚을 내서 연명하라는 것은 너무 잔인한 주문”이라고 비판했다.이상훈 기자 hksa707@idaegu.com

통합공항, 무엇이 양보 가능한지 생각하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합 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3일 열린다. 마지막 절차다. 이제는 정말 시간이 없다. 지역사회의 전방위적 중재 노력이 군위와 의성을 상대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쉽게 보이지 않는다. 군위군은 지난달 30일 ‘우보 단독후보지 선정하고, 인센티브는 의성이 다 가져라’라는 입장문을 통해 “우리는 절대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를 신청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군민의 뜻을 거스르는 공동후보지를 전제로 한 어떠한 논의에도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천명했다. 단독후보지를 고집하는 입장에 변화가 전혀 없다. 실제 군위군은 이날 대구시에서 열린 실무진 협의에도 불참했다. 군위군이 빠진 협의에서 의성군은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가 제시한 중재안에 대한 수정 의견을 제시했고 복수의 수정안이 검토 대상에 올랐다. 그러나 시·도 관계자들은 군위군의 입장에 전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수정안은 의미가 없다고 평가했다. 모두 꺼릴 때 앞장서서 통합공항 유치에 나선 군위군의 아쉬운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러나 지금은 불필요한 입장문을 발표해 합의의 여지를 없애고, 스스로 입지를 좁히는 행보는 바람직하지 않다. 사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감정 대결로 치달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합의에 실패하면 갈등이 후대로 이어질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다. 두 지역 지도자들의 냉철한 상황 인식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은 “끝내 합의에 실패한다면 제3후보지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신공항은 군위·의성의 것만이 아니고 520만 대구·경북 시도민의 미래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제3후보지 선정 주장이 점점 세를 얻고 있다. 절대 안된다는 주장과 불가피론이 뒤섞여 혼란을 더하는 양상이다.통합신공항 이전은 대구·경북의 하늘길을 새로 여는 프로젝트다. 공항 건설에만 10조 원이 들며, 관련 SOC와 연계도시 개발 등을 포함하면 수십조 원이 투입되는 대역사다. 전후방 개발요인도 엄청날 수밖에 없다.군위군과 의성군은 최종 중재안 수락과 합의 불발의 득실을 냉정하게 따져봐야 한다. 무엇이 지역민과 지역의 발전을 위하는 길인지 생각하기 바란다.다시 한 번 차분하게 이성을 바탕으로 판단해 달라는것이 전체 지역민들의 요구다. 자신들이 양보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는데서 협상을 다시 해야 한다.벼랑끝 전술은 협상을 위한 전술로 끝나야 한다. 전술이 목적을 삼키는 결과를 초래해서는 안된다. 막판 극적 대합의를 기대한다.

민주당에 국회 상임위 내준 통합당...후속 대책에 고심

미래통합당이 지난달 30일 더불어민주당의 상임위원장 독식과 관련한 대여 투쟁 방법을 모색했다.통합당은 이날 3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한 국회 상임위원회 모든 일정에 불참한 채 “여당이 1당 독재를 하고 있다”며 여론전을 이어갔다.여당의 독주를 현실적으로 막을 마땅한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후속대책 마련에 고심하는 모양새다.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총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우리나라가 모르는 사이 1당 독재국가가 됐다”며 “일하는 국회를 강조하지만, 실상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막가는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포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주 원내대표는 협상 파기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의원들의 단호한 뜻에 따라 협상을 파기한 것이지 결코 지도부 간 견해가 다르지 않았다”고 반박했다.박병석 국회의장의 통합당 의원들에 대한 상임위 강제 배정에 대해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기로 했다.상임위원을 새로 보임하는 것과 별개로 헌재 판단을 통해 위헌성 여부를 따지겠다는 구상이다.국회의원 개인 뜻뿐 아니라 당 차원의 상임위 배정이 없었던 만큼 자당 소속 전 상임위원을 사·보임한다는 계획이다.예결위 뿐 아니라 앞으로 상임위에 참여할 경우 이른바 전문가들을 각 상임위에 배치해야 하기 때문이다.실제 통합당은 이날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희망 상임위 신청을 받았다.통합당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주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각자가 비상한 각오를 갖고 ‘스타 플레이어’ 역할을 해달라고 했고 본인도 원내대표로서의 권한을 다하겠다고 했다”며 “독한 야당이 되기위한 준비가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아울러 민주당이 문제투성이 추경안을 졸속 처리하고 있다며 심사 연기를 요구하는 한편 생존자금과 대학생 특별장학금 등 대안도 함께 제시했다.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현재의 경제상황에 대한 잘못된 진단에 근거해 잘못된 처방을 내린 현실인식이 결여된 추경”이라고 비판했다.당내 중진 일각에선 ‘의원직 총사퇴’를 거론하는 목소리도 제기되는 분위기다.하지만 거대 여당의 독주를 현실적으로 막을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이상훈 기자 hksa707@idaegu.com

주호영, “국민 지지 통합당에 오지 않는 것은 아직도 강자로 비치기 때문”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대구 수성갑)는 30일 “문재인 정권이 잘못하고 있는데도 국민의 지지가 우리에게 오지 않는 것은 우리가 아직도 강자로 비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주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통합당 전국 지방의회 의원 연수에 참석해 “통합당은 103석 밖에 안 되고 (민주당이) 막무가내로 밀어붙여 속수무책”이라며 “최선을 다해 국민들이 ‘우리가 도와야겠다. 통합당이 하는 일이 맞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했다.이어 “민주당이 무지막지하게 단독으로 상임위원장을 뽑고 18개 상임위를 모두 가져가도 우리는 장외투쟁을 하지 않겠다”며 “국회 안에서 치열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또한 “의석 수는 민주당에 밀리지만 대한민국의 민주주와 법치주의가 파괴되고 삼권분립이 무너지지 않도록 하겠다”며 “인기 영합 정책을 쓰다가 망한 남미국가처럼 되지 않도록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그러면서 “민주당은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인지 개원협상 결렬의 책임을 우리당에 돌리는 적반하장을 하고 있다. 일당독재를 하겠다고 선포한 거나 마찬가지”라며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무너뜨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에도 종전선언을 주장하고 판문점 선언을 비준하자는 당”이라고 비꼬았다.주 원내대표는 이날 행사에 참석한 지방의회 의원들을 향해서도 “지방의회 원구성에 있어서도 (여당이) 독식하는 일이 많다고 들었다”며 “싸워주되 모진 언사로 싸울 것이 아니라 겸손하고 열심히 해서 국민들의 마음을 사야 한다”고 당부했다.이어 “힘이 모자라면 솔직히 인정하고 저쪽 당의 무지막지한 행태보다 우리 당이 잘할 수 있으니 도와달라는 태도가 필요하다”며 “민주당의 실체를 요즘 국민들이 모를 수가 있다. 민주당의 행태와 폭거가 어느 정도인지, 우리 당을 얼마나 내리막길로 몰고 가는지 간절히 호소하고 말해달라”고 했다.주 원내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의중에 따라 전날 여야 협상이 결렬됐다는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 “파렴치하게 지도부 이간질까지 시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그는 “여러 의원의 단호한 뜻에 따라 그런 협상은 할 수 없다고 파기한 것이지, 결코 지도부 간 견해가 달라서 한 게 아니다”고 역설했다.이혜림 기자 lhl@idaegu.com

176석 더불어민주당, 상임위원장도 독식...통합당 “의회 독재 선포”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원 구성을 단독으로 처리했다.박병석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의 불참 속에 29일 본회의를 개최해 11개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을 강행했다.176석의 의석 수를 확보한 거대여당이 모든 상임위원장직까지 독점하면서 국회는 사실상 민주당이 장악하게 됐다.통합당이 원구성 협상안에 반발하면서 상임위원 명단을 내지 않자 박 의장은 강제로 통합당 상임위원을 배치시켰다.민주당이 이날로 사실상 모든 상임·특별위원장 자리를 꿰차면서 1985년 12대 국회 이후 35년 만에 처음으로 과반수 원내 1당이 정보위를 제외하고 상임·특별위원장 전석을 차지하게 됐다.시기를 민주화 이후로 설정했을 땐 최초다.의석수 비율에 따라 상임위원장직을 배분하는 관행은 13대 국회(1988~1992) 때부터다.이날 선출된 상임위원장은 △운영위원장 김태년 △정무위원장 윤관석 △국토위원장 진선미 △교육위원장 유기홍 △과방위원장 박광온 △환노위원장 송옥주 △행안위원장 서영교 △문체위원장 도종환 △농해수위원장 이개호 △예결위원장 정성호 △여가위원장 정춘숙 등으로 전원 민주당 소속 의원이다.통합당은 강력 반발했다.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발언과 SNS 게시글 등을 통해 밝힌 입장에서 “의장실 탁자를 엎어버리고 싶은 심정이었다”고 심경을 토로했다.2022년 대선에서 승리한 당이 21대 국회 하반기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아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너희가 다음 대선에서 이길 수 있으면 (이기고) 그때 가져 가봐’라는 비아냥으로 들려 엄청난 모욕감을 느꼈다”고 밝혔다.주 원내대표는 “오늘 한국의 의회 민주주의가 무너져 내렸다”며 “야당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의회를 여당 마음대로 운영하겠다는 ‘독기’를 뿜어내고 있다. 1당 독재의 문이 활짝 열렸다”고 강조했다.이어 “전두환 정권이 국회 의석이 모자라 무릎을 꿇었나”라며 “역사는 2020년 6월29일, 33년 전 전두환 정권이 국민에 무릎 꿇었던 그날, 문재인 정권이 몰락의 길로 들어서게 됐다고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정의당도 민주당의 상임위 독식을 비판했다.정의당 강은미 원내대변인은 “상임위원장 배분은 교섭단체에게만 주어진 권한이지만 교섭단체 양당은 협상에 실패해 18개 상임위원장을 하나의 당이 독식하는 사태가 됐다”며 정의당은 상임위원장 선출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정의당 의원들은 본회의엔 참석했으나 상임위원장 투표가 시작되자 퇴장했다.반면 박 의장은 “국민과 기업들의 절박한 호소를 더 이상 외면할 수 없어서 원구성을 마치기로 했다”며 “의장과 여야 모두 국민과 역사의 두려운 심판을 받겠다”고 밝혔다.이상훈 기자 hksa707@idaegu.com

통합당, 정강정책에 ‘5·18 명기’ 주춤...“더 논의할 것”

미래통합당이 28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새 정강·정책에 포함할지를 두고 찬반 양론이 맞서며 논의를 지속하기로 했다.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정강정책개정특위 위원장인 김병민 비대위원은 이날 “큰 틀에서 ‘민주화운동’을 넣는다는 합의는 도출됐고 문구 조정은 마지막에 할 예정”이라며 “구성원의 동의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안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이번 4·15 총선에서 호남 전체 28개 지역구에 12곳밖에 후보를 내지 않은 통합당인 만큼 명실상부한 전국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5·18민주화운동을 정강정책에 명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와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달 18일 광주 금남로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두 사람이 찾았을 때 지난해 통합당 황교안 전 대표의 방문 때처럼 광주시민들의 거센 반발 등이 없어 통합당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받아들여졌다는 해석이 나왔다.하지만 특위는 결론에 도달하지 못했다.찬성하는 쪽에서는 오는 2022년 대선을 앞두고 호남은 물론 중도세력을 아우르는 전국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주장이다.비호감을 극복하려면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대해 수구정당 이미지를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반면 5·18이 포함되려면 부마항쟁과 4·19 혁명 등을 어디까지 담아야 하는지에 대해 기준을 먼저 세워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당내 강성 지지층의 반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특위 한 위원은 “민주화운동 정신을 담자는 것에는 이견이 없지만 특정 민주화운동을 명기하면 다른 민주화운동은 어떻게 볼 것이냐는 데 논의의 초점이 맞춰진 것”이라며 “추후 헌법 개정 등을 고려해서 논의 시간을 더 갖자는 지적도 있다”고 말했다.호남 민심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5·18 민주화운동을 정강·정책에 명시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보수정당이 특정 민주화운동을 정강·정책에 담은 적은 여태껏 없었다.통합당이 5·18을 정강·정책에 넣는다면 그 첫 사례가 된다.당 관계자는 “특위 논의를 토대로 다음 달 말 또는 8월 초 정강·정책 문구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한편 정강정책특별위원회는 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정신을 정강·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당성을 인정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시작이 ‘건국절이냐 광복절이냐’라는 논쟁을 종결시키겠다는 의도다.‘친일 정당’ 비판을 불식하겠다는 취지도 담겨 있다.이상훈 기자 hksa707@idaegu.com

김부겸, 통합당 향해 국회 정상화 촉구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이 28일 미래통합당을 향해 3차 추가경정예산안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김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민생 추경을 위한 전면적인 국회 정상화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우선 추경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만이라도 하루 빨리 가동해달라. 많은 국민이 하루하루 피가 마르고 있다”고 썼다.김 전 의원은 “역대 최대 35조 원대의 3차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지 3주가 지났지만 심의절차조차 시작하지 못 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3차 추경안은 수백만 국민의 생계가 달린 중대한 민생추경이지만 통합당의 보이콧으로 민생외면 국회가 되고 있다”고 했다.이어 “경영난에 처한 기업의 노동자 58만 명에게 휴업·휴직수당을,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특수형태 노동자 등 114만 명에게 150만 원씩 현금을, 일자리를 잃은 49만 명에게 월 평균 150만 원 실업급여를, 일자리를 잃은 국민들에게 5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할 예산”이라고 설명했다.또한 “위기기업, 일자리를 지키는데 5조 원, 일시적 위기를 겪는 내수, 수출, 지역경제활성화에 3.7조 원을 지원하고 코로나19의 재확산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한 방역예산도 2.5조 원 잡혀있다”고 덧붙였다.그러면서 “통합당에 강력히 촉구한다. 민생을 볼모로 한 낡은 정쟁을 중단하라”며 “민생은 결코 상임위원장 나눠먹기 협상의 인질이 아니다. 절벽에 내몰린 수백만 국민의 절박한 목소리가 보이지 않느냐”고 했다.마지막으로 “국회가 존재하는 이유가 뭐겠나. 우리 정치, 밥값 좀 합시다”고 역설했다.이혜림 기자 lhl@idaegu.com

통합공항, 무엇이 최선의 선택인가

더 기다릴 수 없다는 의견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군위와 의성의 사생결단식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전을 지켜보는 지역민의 마음은 무겁기만 하다.대구시와 경북도의 미묘한 입장차이를 읽을 수 있는 이야기까지 오간다. 제3후보지를 둘러싼 견해다. 물꼬는 2주 전 퇴임을 앞둔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텄다. 유치를 타진해 오는 시군이 있다는 것이다. ‘군위, 의성 아니면 통합공항 옮겨갈 데가 없는 줄 아느냐’는 말과 같다.두 지역의 합의를 촉구하는 압박용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구의 여론이 분노에 가깝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빈말은 아닐 듯 싶다. 공항 이용객의 절대 다수는 대구시민이다. 대구의 의견이 전혀 반영 안된 군위, 의성 후보지에 대한 불만까지 더해지는 양상이다.---제3후보지, 대구·경북 미묘한 입장 차구체적 지명까지 거론된다. 대구시민들은 영천, 성주를 선호하는 분위기라고 한다. 도시철도와 쉽게 연결되는 때문인 듯하다. 새 후보지는 반드시 대구시민의 의사를 반영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모든 문제가 대구를 배제한데서 비롯됐다는 의견이 많다.하지만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생각은 확고하다. 28일 한 인터뷰에서 “제3의 장소로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논의를 시작하면 해당 지역 주민 중 반대파가 나와 설득에 다시 1년 이상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또 기존 후보지에서 반발소송이 이어져 상황이 지금보다 더 꼬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사실 군사공항이 포함된 통합공항은 지역의 발전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다. 소음과 개발제한 등 여러가지 부작용을 감수해야 하는 ‘양날의 칼’이다. 그만큼 주민의견 수렴이 어렵다. 통합공항 건설이 표류하는 사이 부산의 가덕도공항 추진으로 지역 항공교통의 미래가 사라질 수도 있다.대구시와 경북도의 입장은 표현상 느껴지는 차이가 있을 뿐 뜻은 같다. 군위와 의성의 합의가 최우선이라는 것이다.통합공항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가면 지역 발전의 획기적 기회를 걷어찼다는 원성이 하늘을 찌를 것이다. 책임은 대구시, 경북도, 국방부가 우선적으로 져야 한다. 당연히 군위군과 의성군도 자유로울 수 없다. ‘정치인은 스쳐 지나가는 신의 옷자락을 잡아채는 것이 임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자칫하면 ‘곁에 서서 내미는 신의 손을 뿌리쳤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군위와 의성은 명분의 함정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그래야 소멸위기에 처한 고향을 살릴 수 있다. 더불어 지역 공항도 살게 된다.단독 후보지 우보는 군위군민의 76%가 찬성하지만 통합공항이 갈 수 없는 구도다. 공동후보지인 군위 소보-의성 비안이 주민투표에서 1위를 한 때문이다. 김영만 군위군수가 주민투표 결과를 앞세우지만 김주수 의성군수도 투표 결과 때문에 더욱 양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두 지역에 공항 유치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지역 회생의 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 근본 목적 아니었나. 그렇다면 목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입지 선정을 다시 하게 되면 군위와 의성은 당연히 배제된다. 명분도, 실리도 모두 잃는다.---군위·의성, 명분 벗어나 대승적 합의를7월3일 국방부 선정위원회가 개최된다. 이에 앞서 제시된 중재안에는 대구시, 경북도, 국방부가 가진 모든 카드가 담겼다. 군위, 의성이 더 욕심을 내면 판이 깨진다. 파국의 길인줄 알면서도 자신의 주장을 계속 고집할 것인가, 아니면 마음엔 차지 않지만 모양 좋게 중재안을 수용할 것인가.다만 국방부와는 추가 협의가 가능한 부분도 있을 것 같다. 추진 과정에서 허술한 관련 법규정으로 혼란을 야기한 때문이다. 필요하다면 양보지역을 위해 지역 인구증가와 경제적 활력을 보장하는 국방·군사 관련 교육·연구기관 이전 등도 검토해야 한다. 결자해지 차원이다.통합공항까지 공항철도, 고속도로 등이 놓이면 전국 각 부대와 연결성이 좋아진다. 입지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 때문에 군사시설 재배치지역으로 적격이다.공항 입지는 이번 기회에 결론내야 한다. 그러나 작은 가능성이라도 보이면 시한을 정해 추가 협의를 하는 것이 우선이다. 군위와 의성의 대승적 합의가 최선이기 때문이다.

구미차병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확대 운영

차의과학대학교 부속 구미차병원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을 종전 46병상에서 62병상으로 늘려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전문 간호 인력이 24시간 수준 높은 입원서비스를 제공해 환자와 보호자의 간병비 부담을 줄이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다.이번에 추가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상은 산부인과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축 병동의 1, 2, 3인실이다.구미차병원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질 높은 간호·간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 인력을 충원하고 모든 병상에 전동침대도 설치했다.또 환자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중앙간호사실 외 별도의 서브 간호스테이션을 설치해 안전한 밀착 간병시스템을 갖췄다. 신승남 기자 intel887@idaegu.com

/이슈추적/ 대구·경북 행정통합

기존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를 한 데 묶어 초광역권 자치단체를 만드는 행정통합 문제가 최근 지역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그 배경은 무엇보다 지방소멸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인구와 경제력이 위축되고 있는 지방의 위기를 규모의 확장을 통해 돌파해 보자는 것이다.현재 대구·경북 행정통합 작업은 지난 3월 기본구상안이 나와 대략적인 윤곽만이 제시된 수준이다. 그리고 통합 작업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추진 동력이 될 대구 시민들과 경북 도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공청회나 설명회 등은 아직 첫걸음도 떼지 못하고 있다.행정통합은 이철우 경북지사가 지난해 지역의제로 처음 제시했다. 그는 당시 2022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를 전후해 통합 작업을 마무리 짓겠다고 구체적인 일정까지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해가 바뀌고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행정통합 문제는 논의 자체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고 지역민들의 관심에서도 멀어지게 됐다.그렇게 한동안 잊혔던 행정통합 문제는 미래통합당에서 21대 총선의 지역공약으로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약속하고, 비슷한 시기 행정통합의 밑그림이 될 기본구상안이 발표되면서 다시 논의가 재개됐다.기본구상안에 따르면 통합 시·도의 명칭은 ‘대구경북특별자치도’로 하고, 기존 대구광역시는 대구경북특별자치도 아래 특례시로 개편된다. 이 구상안은 현재 경북도와 대구시에 보고돼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가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결국 통합 논의는 지역여론에 따라 구체적인 방향성이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다. 그래서 통합 작업이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구 시민들의 공감대를 끌어내는 게 관건이라는 분석이다. 기본구상안대로라면 대구시의 지위가 달라지고 그에 따라 시민들의 생활에도 어떤 식으로든 변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대구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끌어내기 위해서 시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측면에서 통합 이후 변화상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가령 통합이 이뤄져 거대 경제권이 탄생하면 기업유치나 일자리 등에서 실질적으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미래상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또 통합 추진 과정과 관련해서도 시·도민들의 공감대를 얻을 방법으로 하되 그 과정도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는 것이다. 얼마 전 대구에서는 대구경북 행정통합 관련 세미나가 공식적으로 처음 열려 각계 전문가들이 통합의 장단점과 추진 방법 등을 놓고 활발한 의견을 개진했다.한편 행정통합은 행정력의 군살 빼기와 효율성 높이기가 그 기본적 목표가 돼야 하고, 또 지방자치제는 지역의 일을 주민들이 직접 처리한다는 민주정치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이런 측면에서 보면 광역자치단체인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의 행정통합은 행정통합과 지방자치제의 근본 취지와 상충한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근래 중앙정부도 그렇고 지방정부 여러 곳에서도 자치단체의 경쟁력 높이기를 위해 규모 확대가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있고, 실제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통합 논의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행정통합이 1981년 대구시와 경북도의 분리 이후 계속 쇠락하고 있는 TK 지역을 살려내는 해법이 될 수 있을지가 행정통합 문제를 바라보는 지역민들의 최대 관심사이다.◆ 통합 밑그림은이철우 경북지사의 애초 구상에 따르면 행정통합은 △1단계, 기본계획 수립 △2단계, 주민투표 △3단계, 2021년 특별법 국회 통과 △4단계, 2022년 특별자치도 출범 등으로, 단계별로 추진하게 된다.그 첫 단추가 경북도의 의뢰로 대구경북연구원 산하 대구경북행정통합연구단이 내놓은 기본구상안이다. 여기에 따르면 행정통합 방안은 두 가지가 연구돼 있다. 첫 번째 안이 대구경북특별자치도+대구특례시+시·군 체제이고, 두 번째 안이 대구경북특별자치도+시·군·구 체제이다.두 안은 큰 틀에서는 특별자치도, 특례시의 2층제 체제라는 점에서 비슷하다. 그러나 대구시의 지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 나눠진다. 첫 번째 안의 경우 대구시는 특례시가 돼 현재의 자치권을 그대로 갖게 된다. 대신 대구의 8개 구·군은 준자치구가 되면서 지위와 권한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대구시의 반발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8개 구·군은 자치권이 약화할 가능성이 커져 반발이 예상된다.두 번째 안은 대구시가 행정(특례)시가 되는 경우로, 대구시는 기존의 자치권을 갖지 못하고 행정관리권만 인정된다. 사실상 대구광역시가 사라지고 특별자치도에 대구 8개 구·군 체제로 개편되는 것이다. 대구시 공무원들의 반발은 물론이고, 시민들의 광역행정 수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남게 된다.◆ 통합 필요성과 기대효과는이철우 지사는 행정통합을 제안하면서 통합 이후 대구는 서비스와 금융 중심지로, 경북은 제조업과 산업군 중심지로 해서 두 지역의 균형발전을 모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행정통합이 나온 배경은 물론 현재 어려운 지역 상황 때문이다. 대구는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이 1992년 이후 전국 지자체 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고, 경북은 주력산업인 모바일과 철강 생산공장이 중국과 베트남 등 해외로 이전하며 인구 고령화와 청년 이탈이 계속되고 있다.대구경북연구원 산업혁신연구실 나중규 선임연구위원은 행정통합 관련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대구, 경북은 행정 분리 이후 인구는 정체되고 지역 경제력은 계속 하락하고 있다. 특히 인구 산업 금융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면서 지방소멸 위기감이 커지고 이는 곧 국가경쟁력 약화로도 이어지고 있다”고 통합의 필요성을 설명했다.이런 상황에서 교통통신 발달로 실질 생활권이 광역화하는 시대 변화를 고려하고 취수원, 교통망, 폐기물 및 하수처리 등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응한다는 점에서 실생활권에 맞게 광역행정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오창균 대구경북연구원장은 특별자치도의 미래에 대해 “통합할 경우 대구·경북은 인구 550만 명에 면적은 남한의 20%로 전국 지자체 중 최대 규모가 될 것이다. 또 폭넓은 자치권과 글로벌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한편 대구경북연구원이 4월 10,11일 리서치코리아에 의뢰해 시, 도민 각각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행정통합 관련 설문조사에서는 찬성이 51.3%, 반대가 22.4%였다.◆ 통합 앞에 놓인 과제는행정구역 개편은 기본적으로 정치적 협의가 전제돼야 하고, 또 광대한 면적에서 500만 명이 넘는 주민들이 생활하게 되므로 이동거리 등 행정편의 측면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고려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초광역화로 인해 가령 통합 이후 지청이나 분소 등을 설치해야 할 것 같으면 결국 막대한 세금만 낭비하는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은 깊이 새겨봐야 할 사안들이다.대구시의회는 6월15일 행정통합 설명회를 열고 경북도의 일방적 추진과 그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지만 대구시의원은 “취수원 이전 등 작은 현안도 하나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행정통합을 거론한 것은 너무 앞서 나간 것 같다. 대구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제일 급선무로 행정통합 효과만을 강조한다면 자칫 또 다른 역풍이 불어올 것”이라고 말했다.박영환 경북도의원은 5월6일 경북도의회에서 “행정통합이 정치적 이슈 제기를 위한 일회성 의제가 되지 않아야 한다. 법적·행정적 통합 절차를 밟기 위해선 도민과 시민의 동의를 얻어내는 작업이 선행돼야 하고 차분하고 실리 있는 공론화가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통합으로 자리가 줄어들게 될 공직사회의 반발이나 대구, 경북 31개 기초자치단체의 자치권 침해, 선거구 조정에 따른 정치권 변수 등도 고려해야 할 사안들이다.실제로 기본구상안이 나오자 대구시와 경북도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엇갈린 반응이 있었다. 특례시나 행정시 중 뭐로 바뀌더라도 대구시 공무원들로서는 인사 등에서 원치 않는 변화가 있을 수 있기에 부정적 반응이 있었다. 2001년에도 당시 이의근 경북도지사와 문희갑 대구시장 사이에 통합 논의가 진행됐지만 결국 결실을 보지 못했던 적이 있다.이밖에 국내에서 기초지자체 간 통합은 전례가 있지만 광역지자체 간에는 그런 예가 없었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인위적 결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지역갈등 문제나 지역정체성 상실 등의 우려도 있다.박준우 논설위원 겸 특집부장 박준우 기자 pjw@idaegu.com

민주 “7개 상임위 협상하자” vs 통합 “18개 다가져가라”...민주당 고심

21대 국회 원구성과 3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사이에 두고 더불어민주당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원구성 협상 초반 민주당이 미래통합당 압박을 위해 꺼내들었던 ‘18개 상임위 독식’ 카드는 반대로 통합당이 민주당을 압박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는 것.민주당 입장에서는 원구성 마무리 협상에서 입법독재의 비난과 역풍 우려가 있는 만큼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추경안 처리를 두고 청와대의 촉구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다.이에 민주당은 22일 이번주 원구성 완료, 다음주 3차 추경안 처리를 시한으로 통합당에 제시했다.반면 통합당은 “상임위원장을 전부 포기하겠다”고 맞불을 놓으면서 여야 간 극한 대치는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돌아올 수 있는 기회를 결코 놓치지 말고 정상적인 국회 활동을 통해 미래통합당의 입장을 개진해 나가시길 바란다”며 “민주당 인내에 한계가 있다. 이번주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상임위 구성을 끝내고 다음주에는 3차 추경을 의결해야 한다”고 밝혔다.이 대표는 이번주 원구성 완료, 다음주 3차 추경 의결에 대해 “협상이 아니다. 양보할 일이 아니다”라며 강행의지를 분명히 했다.하지만 통합당은 협상에 응할 의향이 없다며 18개 상임위원장 전석을 민주당에 떠넘기는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전국 사찰을 돌며 잠행 중인 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18개 상임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이 다 가져가라”며 “상임위원회에 들어가서 싸우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18개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이) 다 가져가라는 게 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민주당의 들러리가 되는 것보단 상임위원장을 여당에 모두 넘겨 국정운영의 책임을 전적으로 지게 한다는 게 통합당 측 전략이다.민주당은 강경한 입장을 보였지만 내부적으론 당혹감이 감지되고 있다.앞서 민주당은 상임위원장 독식을 주장하기도 했으나 이는 원구성 협상 주도권을 쥐기 위한 기선제압 목적이 강했다.실제 18개 상임위원장을 독식하게 될 경우 국회 운영의 책임을 민주당이 모두 짊어지게 될 수밖에 없다.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점을 우려하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민주당은 주 원내대표의 국회 복귀를 일단 기다려보겠다는 입장이다.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주 원내대표가 (국회에) 올라와서 공식적으로 이야기해주는 것이 편할 것 같다”고 말했다.이상훈 기자 hksa707@idaegu.com

김병욱, 19일 출범하는 국민미래포럼의 연구책임의원 맡아

미래통합당 김병욱 의원(포항남·울릉)이 ‘국민미래포럼’ 연구책임의원으로 활동한다.통합당과 국민의당, 두 야당 국회의원들이 함께하는 국회의원연구단체인 ‘국민미래포럼’은 19일 공식 출범한다.국민미래포럼은 대한민국의 시급한 의제를 발굴·연구하고 이를 통해 국회의 실질적인 입법 및 정책개발을 추진하는 연구단체다.특히 야당 의원들이 정부 정책에 대한 합리적인 비판과 대안 마련에 머리를 맞댄다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모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포럼의 공동대표는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과 통합당 황보승희 의원이 맡았다.포럼에는 통합당 강대식·김병욱·김웅·박형수·신원식·유의동·이용·이종성·전봉민·정희용·황보승희 의원과 국민의당 권은희·최연숙 의원 등이 정회원으로 참여하고, 김미애·김영식·김은혜·김형동·양금희·윤창현·이영·정동만·허은아 의원 등이 준회원으로 활동할 예정이다.국민미래포럼은 지난 5일 첫 모임에서 윤희숙 의원(통합당, 서울 서초갑)이 ‘정책의 배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 바 있다. 공식 출범하는 19일에는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통합당 김형동 의원(안동시·예천군)이 ‘우리가(를) 지지하는 노동(자)’란 주제로 발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혜림 기자 lhl@idaegu.com

통합당 정강 정책 확 바꾼다…정강 바꿔야 대선 희망

미래통합당이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새정강 정책으로 차기 대선 승부수를 띄울 전망이다.비상대책위 체제의 통합당으로선 바꿀 수 있는 것은 모두 바꾼다는 기조의 일환으로 풀이된다.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통합당의 정강정책은 국민이 한 번 믿고 지지해보자는 인식을 줄 정도로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강정책특위 회의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헌법에서 말하는 자유민주주의지만 그 범주 안에서 어떻게 시대변화를 추구하느냐가 이번 정강정책 개편의 주요 목적이어야 한다"라며 이렇게 말했다.김 위원장은 정당들이 그동안 '정강 따로, 행동 따로' 식의 당 운영을 해와 국민들이 회의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김 위원장은 "정강정책이라는 것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정치권이 제대로 적응해서 국민 의사를 따라간다는 게 내포가 돼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정당들이 굉장히 소홀히 한 게 우리나라 정치의 현실"이라고 말했다.이어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내가 새누리당 정강정책 개편 위원장을 담당했는데 그때도 지금처럼 '보수'라는 말 가지고 상당한 승강이가 있었다"며 "하지만 보수라는 말을 쓰지 않아도 새누리당이나 미래통합당이 보수정당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보수라는 것은 급진적 변화를 억제한다는 의미에서의 보수지, 시대 변화에 전혀 적응하지 않는 보수라는 건 정치적으로 생존이 불가하다"며 "이번에 만드는 새 정강정책을 가지고 다가오는 대선에서 기필코 통합당이 승리할 수 있는 희망을 국민에게 불러일으키는 데 전력을 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정강정책특위 김병민 위원장은 "2020년에는 국민을 위해 새 시대정신을 담는 변화가 필요하다"며 "대선을 앞두고 집권이 가능하고 국민에게 폭넓게 사랑받는, 국가공동체의 내일과 국민의 도약을 진취적으로 이끄는 내용을 담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이창재 기자 lcj@idaegu.com